[ 예외 처리 ]
예외 상황에 대비하여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유지
오류 상황을 적절히 처리하고, 프로그램을 계속 실행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높이고 디버깅을 용이
C#에서는 try-catch 블록을 사용하여 예외 처리를 수행
try 블록 내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고, catch 블록에서 예외를 처리
catch 블록의 우선순위
- catch 블록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실행되며, 예외 타입에 해당하는 첫 번째 catch 블록이 실행
- 예외 타입은 상속 관계에 있는 경우 상위 예외 타입의 catch 블록이 먼저 실행
finally 블록의 역할과 사용법
- finally 블록은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실행되는 코드 블록
- finally 블록은 예외 처리의 마지막 단계로, 예외 발생 시 정리 작업이나 리소스 해제 등의 코드를 포함할 수 있음
- finally 블록은 try-catch 블록 뒤에 작성되며, 생략이 가능
-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처리 과정을 거친 후 finally 블록 실행
- 예외가 발생하지 않아도 finally 블록은 정상적으로 실행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작성
-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자신만의 예외 클래스를 작성.
-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는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받아 작성하며, 추가적인 기능이나 정보를 제공
사용자 정의 예외 처리
- 사용자 정의 예외가 발생한 경우, try-catch 블록에서 해당 예외를 처리
- catch 블록에서 사용자 정의 예외 타입을 명시하여 예외를 처리하고, 예외에 대한 적절한 처리 로직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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