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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Knowledge

충돌 처리와 맵 구성

[ 충돌 ]

 Collider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적 형태를 부여

충돌 감지를 가능

BoxCollider는 사각형, SphereCollider는 구형, MeshCollider는 복잡한 메시 형태

 

 Rigidbody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 법칙을 적용

Rigidbody가 있는 오브젝트는 중력에 영향을 받고, 힘과 토크를 통해 움직임

충돌하려면 최소 한 쪽에는 Rigidbody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Collider와 충돌할 수 있음

Trigger 충돌도 Rigidbody 필요한데, 움직이는 쪽이 물리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충돌 체크를 하기 때문

 

 충돌 발생 시 

Unity는 OnCollisionEnter, OnCollisionStay, OnCollisionExit 등의 이벤트를 발생 가능

🚧 주의!  2D는 각각 뒤에 2D를 붙인다.

이 이벤트들은 스크립트에서 처리하여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브젝트가 땅에 닿으면 점프 가능 상태로 변경하거나,

오브젝트가 플레이어와 충돌하면 데미지를 입히는 등의 기능을 구현 가능

 

 

 

[ Tilemap ]

Unity의 Tilemap 시스템을 사용하면 타일 기반의 게임 환경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작은 스프라이트를 통해 광대한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복잡한 게임 레벨을 쉽게 디자인하고, 편집하고, 조작할 수 있다.

 

 Tilemap 시스템 구성 요소 

 

Tilemap 준비하는 방법

 

Tilemap 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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