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열 ]
동일한 자료형의 값들이 연속적으로 저장되는 자료 구조
구버전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생성 시 랜덤 주사위 시스템을 생각하고 로직을 작성해 보자
( 단, 스탯의 합산 값은 고려하지 않는다 )
주사위 스탯
최솟값 = 4 최댓값 = 13
다차원 배열
주어진 코드에서 Console.WriteLine(array);를 사용하여 배열을 출력하려고 시도하였지만,
이렇게 하면 배열의 주소가 출력되는 것이 기본 동작이다.
배열을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려면 배열의 각 요소를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출력해야 한다.
따라서, 배열의 각 요소를 개별적으로 출력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foreach
조건식을 쓰지 않고 해당 배열을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할때 사용
[ 컬렉션 ]
자료를 모아 놓은 데이터 구조
List
가변적인 크기를 갖는 배열
사용하기 위해서는 System.Collections.Generic 네임스페이스를 추가
for문을 사용하게 될 때, List는 Length가 아닌 Count를 사용
Dictionary
키와 값의 쌍을 이루어 데이터를 저장
딕셔너리 관련 링크 아이템 DB 샘플 (notion.site)
Stack
후입선출(LIFO) 구조이며 바구니를 생각하면 쉽다
Queue
선입선출(FIFO) 구조이며 파이프를 생각하면 쉽다
HashSet
List와 비슷하지만 중복되지 않은 요소들로 이루어진 집합
[ 배열과 리스트의 차이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