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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Knowledge

내가 자주 사용하는 LayerMask

가급적이면 접근제한자를 public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private을 선호한다.

그러다보니 LayerMask를 필드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든 의문이 있다.

 

LayerMask.GetMask("xyz")   vs   LayerMask.NametoLayer("xyz")


LayerMask.GetMask("Player")

용도 : 지정된 레이어 이름을 포함하는 레이어 마스크를 반환
반환값 : 지정된 레이어 이름을 포함하는 레이어 마스크의 정수 값 (비트 필드)

 

LayerMask.NameToLayer("Player")

용도 : 지정된 레이어 이름에 해당하는 레이어 번호를 반환
반환값 : 해당 레이어 이름의 정수 값

 

요약

LayerMask.GetMask("Player"): "Player" 레이어를 포함하는 비트마스크를 반환
LayerMask.NameToLayer("Player"): "Player" 레이어의 인덱스 번호를 반환

일반적으로 레이캐스트를 사용할 때 LayerMask.GetMask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외 다양한 레이어 마스크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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